본문 바로가기
건강정보

두통 속울렁거림 원인과 치료법

by 정보486 2023. 6. 20.

두통 속울렁거림
두통 속울렁거림

 

통, 속울렁거림, 어지럼증 등의 원인은 다양합니다. 코 담적, 뇌종양, 뇌동맥류, 뇌졸중, 어혈, 갱년기 등이 그 예시입니다.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다르며, 예방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원인 증상
스트레스, 피로, 담적 두통, 속 울렁거림, 어지럼증
위장 담적 복통, 속 울렁거림, 두통
코 담적 두통, 속 울렁거림, 어지럼증
뇌종양 두통, 경련, 마비, 시력 이상, 지적 능력 이상
뇌동맥류 두통, 속 울렁거림, 오심, 구토, 뒷목이 뻣뻣한 증상, 의식저하, 빈뇨, 기억력장애, 보행장애, 반신마비, 혼수상태
뇌졸중 두통, 속 울렁거림, 어지럼증, 신체 각 기관의 장애와 마비 증상
어혈 두통, 속 울렁거림, 어지럼증, 구토, 이명
갱년기 두통, 현기증, 위장장애, 속 울렁거림, 불면증, 안면홍조, 흥분, 이명, 정신장애

 

원인

1. 스트레스와 피로

스트레스와 피로는 두통과 속 울렁거림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. 생활 습관 개선과 휴식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.

2. 위장 담적

위장 담적은 위장 기능이 저하되어 담이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. 이는 복통과 속 울렁거림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머리까지 올라가 두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.

3. 코 담적

코 담적은 주로 코 주변의 부비동에 가래가 쌓인 증상을 말합니다. 부비동염이나 축농증에서 자주 나타나며, 공기의 흐름을 망해하여 두통과 속 울렁거림 및 어지럼증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.

4. 뇌종양

뇌종양은 두통과 속울렁거림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. 나이가 중년 이상인 분들이 두통과 속 울렁거림이 지속된다면 뇌종양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5. 뇌동맥류

뇌동맥류는 뇌혈관 벽에 미세 균열이 발생하고 부풀어 오르는 질환입니다. 뇌 내 출혈과 신경조직 압박이 발생할 수 있으며, 극심한 두통, 속 울렁거림, 오심, 구토, 뒷목이 뻣뻣한 증상, 의식저하, 빈뇨, 기억력장애, 보행장애, 반신마비, 혼수상태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.

6. 뇌졸중

뇌졸중은 뇌 혈류에 문제가 생겨 출혈이 발생하거나 막히는 뇌출혈과 뇌경색을 일컫는 말입니다. 두통과 어지럼증과 함께 속울렁거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, 신체 각 기관의 장애와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.

7. 뇌동맥류

두통 속울렁거림은 뇌동맥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뇌동맥류는 뇌혈관 벽에 미세 균열이 발생하고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, 뇌 내 출혈과 신경조직 압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뇌동맥류의 주요 증상으로는 극심한 두통, 속 울렁거림, 오심, 구토, 뒷목이 뻣뻣한 증상, 의식저하, 빈뇨, 기억력장애, 보행장애, 반신마비, 혼수상태 등이 있습니다.

8. 뇌졸중

두통 속울렁거림은 뇌졸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 뇌졸중은 뇌혈류 장애로 뇌 혈류에 문제가 생겨 출혈이 발생하거나 막히는 뇌출혈과 뇌경색을 일컫는 말입니다. 두통과 어지럼증과 함께 속 울렁거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, 신체 각 기관의 장애와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 

 

9. 어혈

두통 속울렁거림속 울렁거림 증상은 어혈이 원인이기도 합니다. 어혈은 정상 기능을 잃은 탁한 혈액이 혈관에 뭉쳐서 쌓이는 혈액순환 장애이며, 스트레스, 피로, 독소, 위장장애, 외상, 각종 질환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혈관에 어혈이 쌓여 혈액순환을 방해하면 두통, 속 울렁거림, 어지럼증,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

10. 갱년기(폐경기)

두통 속울렁거림 원인은 갱년기 증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. 특히 여성 갱년기는 40대 중후반부터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, 여성 갱년기 증상은 주로 두통, 현기증, 위장장애, 속 울렁거림, 불면증, 안면홍조, 흥분, 이명, 정신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두통 속 울렁거림 치료법

두통 속울렁거림은 스트레스와 피로, 담적, 뇌질환, 혈액순환 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다양합니다. 스트레스와 피로가 원인인 경우 생활습관 개선이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. 뇌종양, 뇌동맥류, 뇌졸중 등의 뇌질환은 예방을 위해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중요하며, 혈액순환 장애는 식단과 운동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.

 

두통 속울렁거림 추가자료
두통 속울렁거림 추가자료

댓글